민속을 다양하게 경험하면서 고유한 자국의 예술이 얼마나 커다란 힘을 가지고 있는가를 인식하고, 진정한 ‘내셔널리즘’이 예술의 국제화를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두현이 주장한 국제 교류나 무대화의 방향은 전통예술의 영역을 확장해 보려는 의도를 담고 있는
Ⅰ. 서론
민속마을에 대한 관심의 영역은 민속이나 문화재로만 한정하여 생각할 것이 아니라 관광, 역사, 과학기술, 예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장르에 걸쳐 있으므로 이들 학문적인 연구가 효과적으로 종합된다면 바람직한 보존?이용의 방안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어떠한 문화도 시
Ⅰ. 놀이문화(놀이)와 전통놀이(민속놀이)
1. 수동별신굿의 진법놀이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수동(水洞)에서 별신굿을 할 때 각 동네별로 음력 정월 6.7일 경에 걸립을 하여 제비(祭費)를 마련하고, 14일에는 다섯 마을에서 선임된 제관 다섯 명이 좌감사(左監司).좌병사(左兵使)―동진(東陣)에 속한
Ⅰ. 서론
축제(祝祭)에 해당되는 용어로는 feast, festival, carnival이 있으며 Getz(1991)는 축제를 공용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으로 정의를 내리는 동시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관광여가관련 현상의 하나라고 하며, Heenam(1887)는 축제를 유산, 신에 대한 두려움, 기쁨으로, Spicer(1958)는 헌신, 기쁨, 의식, Gufowski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Ⅰ. 서론
한국 춤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는 한국의 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종래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과 춤계를 둘러싼 주변 문화가 점차 세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각 지역 춤계의 기반과 춤시장이 그만큼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
11.7.1 민속극・창극・신파극의 위치
1. 민속극
1.1 민속극의 개념
- 민속극: 민간층에 의해 창작되고 전승되어온 연극.
대중이 생활상의 필요에 의해서 공동으로 보존하고 재창조하는, 문자기록에 의존하지 않는 연극을 말한다. 연극의 독자성·독립성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가면극·인형극만
그러나 이같은 취지가 무색하게 해를 거듭할수록 출전팀들이 열띤 자존심 경쟁을 벌이며 과열되는 양상으로 치달은 나머지 마치 스포츠경기대회와 비슷한 형태로 변질되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는 것 또한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물론 이미 생활의 현장에서 사라졌거나 사라지고 있는 민속의
*고전<이춘풍전>의 이해
이 작품은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평범한 서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계 소설과 같은 평민문학이다. 가정이 무능하고 방탕한 남편 때문에 몰락하고, 슬기롭고 유능한 아내의 활약으로 재건되는 이야기의 전개는 허
축제는 인간사회의 삶의 한 과정으로서 집단의례적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입장에서 축제는 인류학자들의 중요한 문화연구 테마가 되어왔다. 전산업사회처럼 인간의 자연환경에 대한 의존성이 강하고 제의적 성격이 강조되던 경우에는 축제가 공공의례의 성격이 컸기 때문에 의례분석의 맥락에서 인